엔터PR

실용성과 감각적인 센스를 모두 갖춘 집 꾸밈 노하우 본문

하우스 리뷰

실용성과 감각적인 센스를 모두 갖춘 집 꾸밈 노하우

엔터PR 2024-04-20
주거 공간을 인테리어할 때 마냥 예쁜 집에 대한 욕심을 채우기에 앞서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이 사는 데 불편한 점을 바꾸고 고치는 일이다.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공간의 기능에 충실한 것은 물론 센스 있는 감각까지 더한 두 집을 만난다.

1 모노톤의 미니멀 인테리어에 실용성을 겸비한 공간








짙은 그레이 컬러로 마감한 거실 한쪽 벽. 그리고 그 앞의 소파 역시 옅은 그레이 컬러를 선택해 톤온톤의 매치가 돋보이는 거실을 완성했다. TV와 안쪽의 수납한 물건들이 보이지 않게 블랙 글래스로 마감한 TV장은 미니멀한 공간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거실 창 앞에 6인용 테이블을 둬 특별한 공간을 만들었다. 이곳은 전망이 좋아 특히 한강의 야경이 보이는 밤이 되면 그 빛을 발한다. 마치 분위기 좋은 카페에 와 있는 것 같아 저녁에는 테이블 위의 펜던트만 켜놓고 가족 모두 이 테이블에 자주 둘러 앉는다고. 주방 쪽에 식탁이 있지만 가족의 저녁 시간은 늘 이 테이블이 차지한다.









소파 옆 숨은 공간은 장식과 수납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게 수납장을 짜 넣었다. 이곳에는 차보은씨가 좋아하는 안도 다다오의 책들도 진열해두었다. 집 안의 자잘한 살림을 수납할 수 있는 서랍도 있어 실용적이다. 원래는 중문 없이 현관이 오픈돼 있었는데 이곳에 가벽을 세워 중문과 수납공간도 만들었다. 실용성과 인테리어를 동시에 살린 아이디어다.







그레이와 블랙이 조화로운 싱크대, 그레이톤 식탁, 블랙 펜던트까지 거실과 연결되는 주방 역시 모노톤으로 마무리했다. 식탁 뒤쪽의 작은 아일랜드는 수납과 조리대 역할은 물론 공간을 분리해 식탁 분위기를 좀 더 아늑하게 연출한다.

벽면은 모두 화이트 컬러로 마감하고 문짝은 짙은 그레이톤으로 페인팅했다. 아이 방의 문손잡이를 산뜻한 그린 컬러로 매치한 것도 재미있다.






























아이 방은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가구를 모두 벽면으로 배치하고 가운데 공간을 넉넉히 비워두었다. 한쪽 벽에는 아이 옷을 수납하기 위한 붙박이장을, 또 다른 벽에는 장난감을 수납하는 서랍장을, 창과 마주하는 벽에는 책장을 둬 벽면마다 서로 다른 기능의 가구를 배치해 아이가 스스로 물건을 찾기 쉽게 했다. 아이의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공간 확보를 위해 아이 방에는 따로 침대를 두지 않았다. 그리고 한쪽에 천막 모양의 아이용 텐트를 두었더니, 이곳에서 잠도 자고 놀이도 하는 등 여러 가지로 아이가 좋아하는 공간이 됐다.


2 가족 개개인을 위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집








거실의 천장 인테리어는 남다른 감각이 돋보인다. 아파트의 단점인 낮은 천장을 높여 거실이 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고, 콘크리트 벽을 그대로 노출시켜 투박한 세련미를 더했다. 그리고 천장의 테두리를 따라 기하학 형태로 판을 덧대고 그 라인을 따라 조명을 색다르게 연출해 이국적인 분위기까지 만들었다. 메인 조명 없이 간접조명만 있어 어둡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전혀 불편하지 않고 오히려 아늑하다고.









아이 방을 만드느라 없어진 서재는 거실 창 옆 자투리 공간을 활용했다. 작은 책상과 선반장을 짜 넣어 미니 서재를 만든 것. 자투리 공간까지 놓치지 않고 실용적으로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거실이 서재 기능을 하면서 침실 외에 두 방은 모두 아이가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하나는 아이의 침실로, 다른 하나는 놀이방이자 공부방으로 만든 것. 아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아이 방인데, 아이 방이 하나일 경우 침대와 옷장, 책, 장난감까지 모두 들이다 보면 정작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은 협소해지기 때문에 침실공간과 놀이공간을 나눠놓았다고. 이렇게 만들었더니 아이가 활동적으로 놀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고, 또 아이의 장난감으로 거실이 어지럽혀지는 일도 거의 없어졌다.

손나영씨네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또 다른 공간은 주방이다. 한쪽 벽을 짙은 색의 파벽돌로 마감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낸 것. 벽돌로 마감한 벽으로 인해 주방은 한결 아늑하고 따뜻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싱크대는 기존의 좁은 ㄱ자형이던 것을 ㄷ자형으로 만들었더니 한결 실용적인 공간이 된 것뿐만 아니라 주방 일을 하면서 가족과 대화할 수 있어 주부가 소외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손나영씨네는 이처럼 거실과 집 안 곳곳에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이유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한 케이스다.
디자인 & 시공 817디자인스페이스(02-712-1723, www.817designspace.co.kr)





























2 주방의 벽돌 벽은 온전한 인테리어 공간이다. 벽 중간에 홈을 내고 조명을 설치해 장식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 아이디어는 벽돌로 인한 답답함까지 해소한다.

3 다용도실로 이어지는 입구의 문 역시 이국적인 분위기가 돋보인다. 도르래를 활용한 철문은 뉴욕의 로프트를 연상시킬 만큼 감각적이다. 주부들은 기억해야 할 메모나 아이의 스케줄을 주로 냉장고에 붙여두는데, 문을 열고 닫으면서 떨어지기 일쑤. 이 철제문은 이런 메모판의 역할까지 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4 화이트와 블랙을 활용해 모던한 분위기로 깔끔하게 마무리한 주방. ㄱ자형인 주방을 ㄷ자형으로 만들었더니 수납공간이 한결 많아져 주방 정리가 수월하고, 한쪽에 자리하고 있던 조리대의 위치를 옮겨 벽을 보며 요리하지 않아도 돼 주방 일을 하는 동안의 답답함까지 없앴다. 배기후드 역시 사각의 모던한 디자인으로 주방의 인테리어를 살리는 요소다.















<■기획 / 김민정 기자 ■진행 / 이채현(프리랜서) ■사진 / 원상희>



[OGTITLE]실용성과 감각적인 센스를 모두 갖춘 집 꾸밈 노하우[/OGTITLE]

0 Comments
댓글쓰기 폼